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네트워크/프로토콜

동적 라우팅 프로토콜 OSPF

동적 라우팅 프로토콜 OSPF


  ▶ Link State 라우팅 프로토콜


  ▶ Classless 라우팅 프로토콜 ( VLSM, CIDR 지원 )


  ▶ Metric은 cost 사용 ( 10^8/ bandwidtg(bps) )


  ▶ Muticast를 사용해서 정보를 전달한다

     -> 224.0.0.5 ( DR이 DROTHER에게 전송할 때 사용 )

     -> 224.0.0.6 ( DROTHER에게 전송할 때 사용 )


  ▶ AD 값은 110


  ▶ SPF ( Shortest path First 또는 Dijkstra라 알고리즘 이용해서 각 목적지까지 가는 최적 경로 계산







  ▶ 장점


 1) OSPF area 단위로 구성: 대규모 네트워크를 안정되게 운영할 수 있음

   -> 특정 area에서 발생되는 상세한 라우팅 정보가 다른 area로 전송되지 않아 큰 규모에서도 안정되게 운영할 수 있음


 2) Stub이라는 강력한 축약 기능이 있음

    -> 기존 Routing protocol과는 달리 IP 주소가 연속되지 않아도 Routing table의 크기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음


 3) 표준 Routing protocol


 4) Convergence Time이 전반적으로 빠름





  ▶ 단점


 1) 설정이 이전 Routing protocol 보다 조금 더 복잡하다.

   -> 네트워크 종류에 따라 동작하는 방식과 설정이 다르다.






네트워크의 종류


  ▶ Broadcast Multi Access








  ▶ Point-to-Point








  ▶ Point-to-MulitPoint





  ▶ Non Bradcast Multi Access











OSPF 패킷



 라우팅 정보의 교환은 인접 네이버들과만 이루어짐









  ▶ 네이터 테이블

 








  ▶ 데이터 베이스 테이블






  ▶ OSPF 동작과정 ( BR/ BDR 선출 )




  ▶ 대표는 OSPF priority가 가장 높은 Router가 DR로 선출, 다음이 BDR로 선출 ( 설정을 안 할시 모두 동일 값을 가지며, 낮은 IP를 가진 라우터가 선정 )


  ▶ OSPF에서 라우팅 정보 ( LSA ) 를 서로 교환하느 Nighobor를 adjacent 네이버라고 함


  ▶ OSPF 메트릭은 cost라고 부름

  ▶ 10^7 bandwidth(bps) = cost

  ▶ 코스트 계산시 소수점 이하는 전부 버리지만, 1미만이면 1로 계산

  ▶ 인터페이스에서 명령어로 코스트를 설정 가능 ( ip ospf cost 7 )






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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