동적 라우팅 프로토콜 OSPF
▶ Link State 라우팅 프로토콜
▶ Classless 라우팅 프로토콜 ( VLSM, CIDR 지원 )
▶ Metric은 cost 사용 ( 10^8/ bandwidtg(bps) )
▶ Muticast를 사용해서 정보를 전달한다
-> 224.0.0.5 ( DR이 DROTHER에게 전송할 때 사용 )
-> 224.0.0.6 ( DROTHER에게 전송할 때 사용 )
▶ AD 값은 110
▶ SPF ( Shortest path First 또는 Dijkstra라 알고리즘 이용해서 각 목적지까지 가는 최적 경로 계산
▶ 장점
1) OSPF area 단위로 구성: 대규모 네트워크를 안정되게 운영할 수 있음
-> 특정 area에서 발생되는 상세한 라우팅 정보가 다른 area로 전송되지 않아 큰 규모에서도 안정되게 운영할 수 있음
2) Stub이라는 강력한 축약 기능이 있음
-> 기존 Routing protocol과는 달리 IP 주소가 연속되지 않아도 Routing table의 크기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음
3) 표준 Routing protocol
4) Convergence Time이 전반적으로 빠름
▶ 단점
1) 설정이 이전 Routing protocol 보다 조금 더 복잡하다.
-> 네트워크 종류에 따라 동작하는 방식과 설정이 다르다.
네트워크의 종류
▶ Broadcast Multi Access
▶ Point-to-Point
▶ Point-to-MulitPoint
▶ Non Bradcast Multi Access
OSPF 패킷
라우팅 정보의 교환은 인접 네이버들과만 이루어짐
▶ 네이터 테이블
▶ 데이터 베이스 테이블
▶ OSPF 동작과정 ( BR/ BDR 선출 )
▶ 대표는 OSPF priority가 가장 높은 Router가 DR로 선출, 다음이 BDR로 선출 ( 설정을 안 할시 모두 동일 값을 가지며, 낮은 IP를 가진 라우터가 선정 )
▶ OSPF에서 라우팅 정보 ( LSA ) 를 서로 교환하느 Nighobor를 adjacent 네이버라고 함
▶ OSPF 메트릭은 cost라고 부름
▶ 10^7 bandwidth(bps) = cost
▶ 코스트 계산시 소수점 이하는 전부 버리지만, 1미만이면 1로 계산
▶ 인터페이스에서 명령어로 코스트를 설정 가능 ( ip ospf cost 7 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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