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네트워크/프로토콜

3계층 IPv4 프로토콜과 ICMP 프로토콜

3계층 IPv4 프로토콜과 ICMP 프로토콜


  ▶ IPv4는 네트워크 상에서 데이터를 교환하기 위한 프로토콜이지만, 

데이터가 정확하게 전달될 것을 보장하지는 않.


  ▶ 증복된 패킷을 전달하거나 패킷의 순서를 잘못 전달할 가능성도 있음 (악의적으로 이용되면 DoS 공격이 됨 )


  ▶ 데이터의 정확하고 순차적인 전달은 그보다 상위 프로토콜인 TCP에서 보장





IPv4 프로토콜의 구조




  구조설명

 

Version: IP 프로토콜의 버전 ( 대부분이 4, 16진수 중 하나 )


IHL ( Hearder Length ): 헤더의 길이 표현법 = n/4 최소 20 ~ 60


Type of Service ( TOS ): 데이터의 형식으로 현재는 잘 쓰이지 않으며 0으로 비워둠


Total Length: 모두를 합친 전체의 길이를 뜻함


아래에 3항목은 보통 같이 사용

Identification: 조각화 된 데이터의 ID를 부여하는 것

IP Flags X: 쓰이지 않음

D: 데이터를 송신자가 안 쪽에서 설정하는 것

M: 조각화가 진행될 경우 1로 세팅이 됨, 그렇지 않으면 0

Fragment Offset: 조각화가 발생했을 때 조각들의 시작 위치를 나타내는 값


offset: 어느 기준으로부터 얼마만큼 떨어져있는 지를 나타냄


Time to Live ( TTL ) : 패킷이 유지 될 수 있는 시간 ( 횟수 ), 네트워크 장비를 지나갈 때마다 1씩 줄어듬





ICMP 프로토콜의 구조



  ▶ Type 대분류, Code 소분류


Type

8 ( 요청 ) 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      --           0 ( 정상적인 응답 )

3 ( 목적지로 도착 불가능 )     --

              --        11 ( 시간 초과 )

5 ( 리다이렉트, 라우팅 테이블 수정 )










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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